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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글에서는 아래의 4가지 기능이 구현되어있는 앱을 만들겠습니다.

 

1. 앨범에 있는 사진을 선택하면 이미지 뷰를 통해 보여주기

2. 앨범에서 가져온 사진을 내부저장소에 저장하기

3. 앱 시작시 내부저장소에 저장돼있는 사진을 이미지 뷰에 적용하기

4. 내부저장소에 저장된 이미지 삭제하기

해당 화면은 앱을 실행하고 이미지 선택을 누른 후 앨범에서 사진을 선택하여 화면에 이미지를 띄운 상태입니다.

xml코드를 다음과 같습니다.
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<androidx.constraintlayout.widget.ConstraintLayou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
    xmlns:app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-auto"
    xmlns:tools="http://schemas.android.com/tools"
    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    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
    tools:context=".MainActivity">

    <Button
        android:id="@+id/button2"
        android:layout_width="0dp"
        android:layout_height="50dp"
        android:background="#ffffff"
        android:onClick="bt2"
        android:text="이미지 삭제"
        app: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="parent"
        app:layout_constraintEnd_toEndOf="parent"
        app:layout_constraintStart_toStartOf="parent" />

    <Button
        android:id="@+id/button"
        android:layout_width="0dp"
        android:layout_height="50dp"
        android:background="#ffffff"
        android:onClick="bt1"
        android:text="이미지 선택"
        app:layout_constraintBottom_toTopOf="@+id/button2"
        app:layout_constraintEnd_toEndOf="parent"
        app:layout_constraintStart_toStartOf="parent" />

    <ImageView
        android:id="@+id/imageView"
        android:layout_width="0dp"
        android:layout_height="0dp"
        app:layout_constraintBottom_toTopOf="@+id/button"
        app:layout_constraintEnd_toEndOf="parent"
        app:layout_constraintStart_toStartOf="parent"
        app:layout_constraintTop_toTopOf="parent" />

</androidx.constraintlayout.widget.ConstraintLayout>

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2개의 버튼과 이미지를 띄울 이미지뷰가 하나 있습니다.

각 버튼은 클릭하면 bt1과 bt2를 호출하게 됩니다.

 

java 전체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.

package com.ehsehsl.osz;

import androidx.appcompat.app.AppCompatActivity;

import android.content.ContentResolver;
import android.content.Intent;
import android.graphics.Bitmap;
import android.graphics.BitmapFactory;
import android.net.Uri;
import android.os.Bundle;
import android.view.View;
import android.widget.ImageView;
import android.widget.Toast;

import java.io.File;
import java.io.FileOutputStream;
import java.io.InputStream;

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{
    ImageView imageView;
    String imgName = "osz.png";    // 이미지 이름

    @Override
    protected void onCreate(Bundle savedInstanceState) {
        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
        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;

        imageView = findViewById(R.id.imageView);

        try {
            String imgpath = getCacheDir() + "/" + imgName;   // 내부 저장소에 저장되어 있는 이미지 경로
            Bitmap bm = BitmapFactory.decodeFile(imgpath);
            imageView.setImageBitmap(bm);   // 내부 저장소에 저장된 이미지를 이미지뷰에 셋
            Toast.makeText(getApplicationContext(), "파일 로드 성공", Toast.LENGTH_SHORT).show();
        } catch (Exception e) {
            Toast.makeText(getApplicationContext(), "파일 로드 실패", Toast.LENGTH_SHORT).show();
        }
    }

    public void bt1(View view) {    // 이미지 선택 누르면 실행됨 이미지 고를 갤러리 오픈
        Intent intent = new Intent();
        intent.setType("image/*");
        intent.setAction(Intent.ACTION_GET_CONTENT);
        startActivityForResult(intent, 101);
    }

    @Override
    protected void onActivityResult(int requestCode, int resultCode, Intent data) { // 갤러리
        super.onActivityResult(requestCode, resultCode, data);
        if (requestCode == 101) {
            if (resultCode == RESULT_OK) {
                Uri fileUri = data.getData();
                ContentResolver resolver = getContentResolver();
                try {
                    InputStream instream = resolver.openInputStream(fileUri);
                    Bitmap imgBitmap = BitmapFactory.decodeStream(instream);
                    imageView.setImageBitmap(imgBitmap);    // 선택한 이미지 이미지뷰에 셋
                    instream.close();   // 스트림 닫아주기
                    saveBitmapToJpeg(imgBitmap);    // 내부 저장소에 저장
                    Toast.makeText(getApplicationContext(), "파일 불러오기 성공", Toast.LENGTH_SHORT).show();
                } catch (Exception e) {
                    Toast.makeText(getApplicationContext(), "파일 불러오기 실패", Toast.LENGTH_SHORT).show()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
    public void saveBitmapToJpeg(Bitmap bitmap) {   // 선택한 이미지 내부 저장소에 저장
        File tempFile = new File(getCacheDir(), imgName);    // 파일 경로와 이름 넣기
        try {
            tempFile.createNewFile();   // 자동으로 빈 파일을 생성하기
            FileOutputStream out = new FileOutputStream(tempFile);  // 파일을 쓸 수 있는 스트림을 준비하기
            bitmap.compress(Bitmap.CompressFormat.PNG, 100, out);   // compress 함수를 사용해 스트림에 비트맵을 저장하기
            out.close();    // 스트림 닫아주기
            Toast.makeText(getApplicationContext(), "파일 저장 성공", Toast.LENGTH_SHORT).show();
        } catch (Exception e) {
            Toast.makeText(getApplicationContext(), "파일 저장 실패", Toast.LENGTH_SHORT).show();
        }
    }

    public void bt2(View view) {    // 이미지 삭제
        try {
            File file = getCacheDir();  // 내부저장소 캐시 경로를 받아오기
            File[] flist = file.listFiles();
            for (int i = 0; i < flist.length; i++) {    // 배열의 크기만큼 반복
                if (flist[i].getName().equals(imgName)) {   // 삭제하고자 하는 이름과 같은 파일명이 있으면 실행
                    flist[i].delete();  // 파일 삭제
                    Toast.makeText(getApplicationContext(), "파일 삭제 성공", Toast.LENGTH_SHORT).show()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} catch (Exception e) {
            Toast.makeText(getApplicationContext(), "파일 삭제 실패", Toast.LENGTH_SHORT).show();
        }
    }
}

 

주석이 있긴 하지만 어디가 무슨 기능을 담당하는지 알아보기 쉽게 전체 코드에서 기능별로 나눠보겠습니다.

 

 

    public void bt1(View view) {    // 이미지 선택 누르면 실행됨 이미지 고를 갤러리 오픈
        Intent intent = new Intent();
        intent.setType("image/*");
        intent.setAction(Intent.ACTION_GET_CONTENT);
        startActivityForResult(intent, 101);
    }

    @Override
    protected void onActivityResult(int requestCode, int resultCode, Intent data) { // 갤러리
        super.onActivityResult(requestCode, resultCode, data);
        if (requestCode == 101) {
            if (resultCode == RESULT_OK) {
                Uri fileUri = data.getData();
                ContentResolver resolver = getContentResolver();
                try {
                    InputStream instream = resolver.openInputStream(fileUri);
                    Bitmap imgBitmap = BitmapFactory.decodeStream(instream);
                    imageView.setImageBitmap(imgBitmap);    // 선택한 이미지 이미지뷰에 셋
                    instream.close();   // 스트림 닫아주기
                    saveBitmapToJpeg(imgBitmap);    // 내부 저장소에 저장
                    Toast.makeText(getApplicationContext(), "파일 불러오기 성공", Toast.LENGTH_SHORT).show();
                } catch (Exception e) {
                    Toast.makeText(getApplicationContext(), "파일 불러오기 실패", Toast.LENGTH_SHORT).show()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
1. 앨범에 있는 사진을 선택하면 이미지뷰를 통해 보여주기

이미지 선택을 누르면 bt1함수가 호출되고 onActivityResult로 넘어가 선택한 사진을 이미지 뷰를 통해 보여주고 내부 저장소에 저장하기 위한 함수를 호출합니다.

 

 

    public void saveBitmapToJpeg(Bitmap bitmap) {   // 선택한 이미지 내부 저장소에 저장
        File tempFile = new File(getCacheDir(), imgName);    // 파일 경로와 이름 넣기
        try {
            tempFile.createNewFile();   // 자동으로 빈 파일을 생성하기
            FileOutputStream out = new FileOutputStream(tempFile);  // 파일을 쓸 수 있는 스트림을 준비하기
            bitmap.compress(Bitmap.CompressFormat.PNG, 100, out);   // compress 함수를 사용해 스트림에 비트맵을 저장하기
            out.close();    // 스트림 닫아주기
            Toast.makeText(getApplicationContext(), "파일 저장 성공", Toast.LENGTH_SHORT).show();
        } catch (Exception e) {
            Toast.makeText(getApplicationContext(), "파일 저장 실패", Toast.LENGTH_SHORT).show();
        }
    }

2. 앨범에서 가져온 사진을 내부저장소에 저장하기

화면에 보이는 이미지를 내부 저장소에도 저장해줍니다.

 

 

        try {
            String imgpath = getCacheDir() + "/" + imgName;   // 내부 저장소에 저장되어 있는 이미지 경로
            Bitmap bm = BitmapFactory.decodeFile(imgpath);
            imageView.setImageBitmap(bm);   // 내부 저장소에 저장된 이미지를 이미지뷰에 셋
            Toast.makeText(getApplicationContext(), "파일 로드 성공", Toast.LENGTH_SHORT).show();
        } catch (Exception e) {
            Toast.makeText(getApplicationContext(), "파일 로드 실패", Toast.LENGTH_SHORT).show();
        }

3. 앱 시작시 내부저장소에 저장돼있는 사진을 이미지 뷰에 적용하기

내부 저장소에 저장되어 있는 이미지가 있다면 이미지뷰에 나타나고 없으면 나타나지 않습니다.

 

 

    public void bt2(View view) {    // 이미지 삭제
        try {
            File file = getCacheDir();  // 내부저장소 캐시 경로를 받아오기
            File[] flist = file.listFiles();
            for (int i = 0; i < flist.length; i++) {    // 배열의 크기만큼 반복
                if (flist[i].getName().equals(imgName)) {   // 삭제하고자 하는 이름과 같은 파일명이 있으면 실행
                    flist[i].delete();  // 파일 삭제
                    Toast.makeText(getApplicationContext(), "파일 삭제 성공", Toast.LENGTH_SHORT).show()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} catch (Exception e) {
            Toast.makeText(getApplicationContext(), "파일 삭제 실패", Toast.LENGTH_SHORT).show();
        }
    }

4. 내부저장소에 저장된 이미지 삭제하기

이미지 삭제를 누르면 호출되는 함수이며 경로에서 삭제하고 싶은 이름과 일치하는 것을 찾아 삭제해줍니다.

 

    <uses-permission android:name="android.permission.READ_EXTERNAL_STORAGE"/>

마지막으로 이미지 파일에 접근하기 위한 위험권한을 AndroidManifest.xml에 추가해줍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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